물맑은 호주이민닷컴

최신이민정보

이사하는 경우 주소 변경은 가능한 빠른 시일안에 …

주소변경을 위한 증빙서류가 필요한 경우 가 있습니다.

직접적인 비자 결정에 영향을 주지 않더라도 때로는 중요한 증빙서류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운전면허증이라는 것입니다.

 

한국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안 바꾸신 분들도 계신데 소정의 비용을 들더라도 ASAP (as soon as possible)로 호주 운전면허증 (drivers license) 로 변경을 해 두시면 유용한 ID로 활용이 됩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증은 NSW 주의 경우 이사 등으로 주소지가 변경이 되면 14일 안에 NSW RTA에 변경 요청을 해야합니다. 여기에 3가지 방법이 있다고 나옵니다.

 

Changing your address

If you move house, you must tell us your new address within 14 days.

You can change your address:

직접 서비스센타에 가시면 (주소지 변경 증빙 서류, ID 등 소지하시고) 그자리에서 운전면허증 뒷면에 새주소를 출력하여 붙여 줍니다.

그외 바쁜 분들은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면 7일 안에 그 새주소 레이블이 집주소 / 우편물 주소로 보내집니다.  전화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면에 QLD 주의 경우는 업무 때문에 자료 조사를 해 보면 온라인으로만 변경을 하도록 하는 것 같습니다. 소요시간은 최소 10일입니다. (우편물로 새주소 레이블이 보내진다고 되어 있네요)

 

QLD 주정부스폰서쉽을 신청하라는 통지를 받고 14일 안에 서류 제출을 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현주소지 증빙서류입니다. 공교롭게도 새로 이사를 최근에 하고 또 share를 하고 새주소로 이사를 하고서 아직 아무것도 주소지 변경을 하지 않아서 제출할 서류가 만땅하지 않은 이런 웃지 못할 상황이 ㅠㅠ

 

그래서 알아 본 것이 운전 면허증이었지만 QLD는 처리 방법이 NSW주랑 조금 다른 것 같네요.

 

아무튼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이사 등으로 거주지 주소가 변경이 되면 가능한 빠른 주소지 변경을 하시기 바랍니다.

 

1996년 호주에 와서 하나 배운 것이 있습니다. 주소지 변경후 새주소지는 모든 기관 모든 지인들에게 알려라 라는 호주인의 말이 떠 오릅니다. 그 뒤로 저는 주소지 변경이 생기면 그렇게 하고 있답니다 ^.^ 그러면 놓칠 우편물도 없고 만사형통입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물맑은 호주이민닷컴

이민법무사 (0208335)

신순철